온라인고객문의
  회원종류 안내
  국내인터넷 접속안내
  메일서비스 도움말
  고객센터 안내
 
 가입 서비스 도움말
가입하기 전환/일시정지/해지/복구 회원정보/정보변경
ID 변경 비밀번호변경ㆍ분실 패밀리ID
프리미엄존 인터넷접속기 일반전화접속
천리안 포인트

제 목

[일반전화접속] [일반전화접속]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화회선에 노이즈가 있나 없나 확인하는 방법
등록일 2002.03.12 조회수 5831

56k 속도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회선의 노이즈가 없어야 합니다.

 

회선의 노이즈를 점검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※ 한국통신에 문의 하여 확인 하는 방법

     - 이방법은 각국번 + 1000, 1166으로 문의 하셔서 점검을 받으면 됩니다.

 

※ 두번째 방법은 전화을 이용해서 노이즈를 점검 하는 방법입니다.

     - 이방법은 사용자의 집과 관할 전화국과의 노이즈를 점검하는 방법입니다.

 

▶ 라인의 노이즈는 모뎀 접속 문제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. 전화로 회선을
   점검하기 위해서 다이얼 톤 을 제가할 필요가 있습니다.
   전화 송수화기를 들고 아무 숫자나 누르면 다이얼 톤이 사라지고
   30초 정도 있으면 "다이얼이 늦었으니 다시 전화를 걸어라...."메시지가
   들립니다. 이때 30초 동안 아무 소리가 없어야 회선에 노이즈가 없는 것
   입니다. 만일 잡음이나 기타 다른 소리가 날 경우에는 회선에 노이즈
   현상이 있는 것입니다.

 

▶ 노이즈 원인

   노이즈 현상은 간단한 문제에서 발생합니다. 전화국과 집을 연결하는
    전화 회선에서 접점 불량이나 케이블닥트에 습기가 찰 수도 있습니다.
   또 다른 이유로는 전화 커넥터의 불량이거나 모뎀 연결시 사용한
   연장케이블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 벽에 있는 커넥터에
   바로 연결하여야 합니다.

 

▶ 전화잭 주변의 문제

   전화잭에 이중으로 멀티탭을 이용해서 전화선을 연결한 경우에는
   모뎀의 접속에 영향을 줍니다. 이런경우에는 바로 전화선을 연결 한후
  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.

 

※ 모뎀을 통하여 전화회선 노이즈 점검하는 방법

      이 방법으로 회선의 노이즈를 점검하기 전에 어떤 종류의 모뎀을 사용
      하는지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. K56flex계열은 Rockwell Chip 을 사용
      하고 x2 계열은 TI 또는 USR Chip을 사용합니다. 만일 어느 모뎀인지
      모르시면 구입한 모뎀 제조업체에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▶ Rockwell Modem에서 점검 하는 방법

   먼저 터미널 모드에서 "atdt01421"명령으로 전화를 연결한후
   "Select(1,11,x,User ID) >"메시지가 출력되면 "+++"입력하시기 바랍니다.
   이때 엔터는 절대로 치면 안됩니다. "OK"메시지가 나타나면 성공적으로
   하신 겁니다. 그런 후에 "at%l%q"명령을 입력하면 2개의 숫자가 출력
   됩니다.

 

 

   다음은 제가 직접 테스트한 결과입니다.

 

   ATDT9,01421
   CONNECT 57600

   Chollian Net__________________

 

    1. 천리안 (Chollian)

    11. 매직링크 (EDI,펌/홈뱅킹서비스)

    X. 종료 (Disconnect)

 

    * 인터넷 PPP접속은 이 화면에서 직접 ID 입력
    * For Internet access, Enter your ID at prompt ....

 

  Select(1,11,x,User ID) > +++
  OK
  AT%L%Q
  021  -> Line Level(%L) 이 경우 -21dbm

  041  -> Eye Quality Monitor(%Q) 이 경우는 회선에 문제가 있는 것을
          의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적혀 있습니다.
  OK

 

  이와 같은 테스트를 했을 때 두 가지 숫자인"021"과 "041" 중요한 의미를
 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  Line Level이 -20dbm보다 클 경우는 접속이 아주 불량하거나 전혀 접속이
  되지 않은 것입니다.

 

  Eye Quality Monitor는 15보다 클 경우 전화국과 회선품질에 문제가 있는
  것을 나타냅니다.

 

▶ USR Modem(x2)에서 점검하는 방법

   Usr(x2)Modem에서는 "ati6"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 명령어는
   접속중일 경우나 접속을 중단 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모뎀에서
   바로 전의 접속 상황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
   "ati6" 명령어는 모뎀 연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. 이때 중요
   한 정보는 "Blers(Bit Link Error Ratres)" 입니다. 이 값은 "0" 이 정
   상이며 "1"또는 "2"일 경우도 걱정할 상황은 아니지만 수신레벌이 낮거
   나 노이즈가 있음을 나타냅니다.

 

   다음은 직접 테스트 한 결과 입니다.

 

   atdt9,01421
   CONNECT 57600/ARQ/V34/LAPM/V42BIS

   Chollian Net__________________

 

    1. 천리안 (Chollian)

    11. 매직링크 (EDI,펌/홈뱅킹서비스)

    X. 종료 (Disconnect)

 

    * 인터넷 PPP접속은 이 화면에서 직접 ID 입력
    * For Internet access, Enter your ID at prompt ....

User Access Verification
   Select(1,11,x,User ID) > +++
OK
ati6
U.S. Robotics Sportster Flash Link Diagnostics...

Chars sen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      Chars Received              308
Chars los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
Octets sen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      Octets Received             287
Blocks sen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3      Blocks Received               7
Blocks resen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

Retrains Requested            0      Retrains Granted              0
Line Reversal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      Bler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
Link Timeout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      Link Nak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0

Data Compression       V42BIS 2048/32
Equalization           Long
Fallback               Enabled
Protocol               LAPM
Speed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4000/21600
Current Call           00:00:15

Online

OK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

 

[일반전화접속] [일반전화접속] 사용중인 V.90 모뎀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2002.03.12
[일반전화접속] [일반전화접속]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화회선에 노이즈가 있나 없나 확인하는 방법 2002.03.12
[일반전화접속] [일반전화접속] 접속할 때 나타나는 ARQ는 무엇을 의미하시는지요? 2002.03.12
도움말이 부족하시면 운영자에게 E-mail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문의하기